로고

(주)성풍건설
로그인 회원가입

수직터널

본문

[RC공법] Raise Climber

Raise Climber 공법은 수직구 하부에 작업 공간이 확보되는 경우 벽면에 앵커로 가이드 레일을 설치하고 이것을 따라 움직이는 작업대(Raise Climber)를 이용하여 Drill and Blast 공법과 같이 화약을 사용하여 상향으로 3 ~ 30㎡의 다양한 면적의 수직구를 천공, 장약, 발파, 환기, 부석 정리의 순서대로 반복 진행하는 공법
Raise Climber 공법은 공법은 1957년 스웨덴 알리막 사에서 최초로 개발되어 1960년대 이후 전 세계적으로 건설 및 채광 현 장에 약 2500대가 보급되어 현재까지 모든 종류의 암질, 모든 유형의 SHAFT, PILOT 및 전면 Raising 에 사용되어 왔으며 특히 장대 수직갱 및 40도 이상의 어떠한 사갱 굴착에도 가장 적합한 공법으로 인정받고 있다.

[공법의특징]

랙, 피니언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하부에서 상부로 가이드레일을 설치하면서 굴착하는 방법으로 디젤, 전기, 공기식의 3가지 동력을 선택하여 레일을 설치하면서 굴착하는 방법이며, 동력부가 별도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현장특성에 맞춰 동력버전을 쉽게 변형할 수 있다.


 

 - 작업장에서 동력이 중단되어도 랙, 피니언 시스템으로 Station까지 안전하게 내려올 수 있는 특징이 있다.
 - 각부의 구성은 견고하게 설계 제작되어 발파 및 어떠한 충격에도 견딜 수 있으며, 특히 안전지붕, 원심마찰 브레이크, Safety Device 등의 안전장치는 항상 작업원을 보호해주는 기능이 있다.
 - Raise Climber 공법은 세계적으로 최대 1,050m의 장대 수직갱의 시공사례를 기록하고 있으며 상부의 지리적, 기후적 여건에 관계없이 시공할 수 있다.
 - Raise Climber 는 Boring 주상만으로는 판별이 곤란한 세부적인 암질 및 용수상태를 확갱전에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으므로 확대굴착 시의 보강패턴 및 Grouting 등 후속공정 설계에 상당한 도움자료를 제시할 수 있다.
 - 지반조건을 보면서 굴착하므로 지반변화에 즉시 대응이 가능하다.
 - 사갱, 복잡한 형태의 굴착가능
 - Pilot 규격을 변화시키면서 굴착이 가능하다.
 - 지보재를 설치하지 않고 레일을 벽면에 부착하므로 열악한 지반조건(단층대, 지반이 나쁜구간)에서는 적용하기 곤란하다.
 - 부대시설(환기, 급, 배수)이 필요하다.
 - 장대 수직갱 Pilot 굴착에 용이하다.